기타 예외규칙
6. 기타 예외 규칙
가. 경기 진행 중인 퍽이 관문을 통과하지 않고 슐박 밖으로 벗어나면 파물 처리한다.
나. 관문을 통과한 퍽이 슐박 밖으로 나가면 심판이 해당 관문함에 넣어준다.
다. 관문을 통과한 퍽이 다시 관문 밖으로 튕겨 되돌아 나오면 그대로 둔다.
라. 이미 관문을 통과하여 관문함에 있던 퍽이 뒤에 사용한 퍽에 의해 튕겨나오면 심판은 이를 원래의 관문함 안으로 즉시 원위치 시킨다. 마. 관문을 통과한 퍽이 간벽 등에 부딪친 후 옆 칸으로 들어가거나 간벽 또는 뒷벽 위에 걸쳐 있는 경우 퍽이 최초 통과한 관문함 안으로 넣어준다.
바. 시점막대를 통과한 퍽이 충격 후 시점막대 출발선으로 다시 돌아오면 파물 처리한다.
사. 퍽의 일부가 출발선에 닿아도 파물 처리한다.
아. 퍽이 관문막대를 지난 것이 불분명한 경우 심판은 가림막을 관문 전면에 갖다 대고, 이때 퍽이 움직이면 통과하지 않은 것으로 판정한 다.
자. 여러 가지 이유로 파물 처리됐던 퍽은 해당 경기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